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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3 Multiple access links and protocols 본문
- Multiple access protocol
노드가 shared broadcast channel로의 전송을 조절하는 프로토콜
- Classification of multiple access protocols
- Channel partitioning protocols
- Random access protocols
- Taking-turns protocols
Channel partitioning protocols
- Time-division multiplexing (TDM)
- TDM은 시간을 여러 개의 시간 슬롯으로 나누고, 각 시간 슬롯은 송신자와 수신자 쌍에 할당됨
- Frequency-division multiplexing(FDM)
- FTM은 주파수를 여러 주파수로 나누고, 각 주파수는 송신자와 수신자 쌍에 할당
-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(CDMA)
- CDMA는 각각의 송신자와 수신자 쌍에 다른 코드를 할당
- Drawback of the channel partitioning protocols
노드는 패킷을 보낼 수 있는 유일한 노드인 경우에도 평균 R/Nbps 속도로 제한
=> R은 채널의 데이터 속도, N은 파티션 수
Random access protocols
- Slotted ALOHA(1970)
- 노드는 슬롯의 시작 부분에서만 프레임을 전송하기 시작
- 각 노드가 각 슬롯의 프레임을 확률 p로 전송한다고 가정
- Efficiency of the slotted ALOHA
- pure(or unslotted) ALOHA
- 프레임이 처음 도착하면 노드는 즉시 프레임 전체를 broadcast channel로 전송
- 전송된 프레임이 하나 이상의 다른 전송과 충돌하는 경우
=> 노드는 즉시 확률 p로 프레임을 재전송할 것이다.
=> 그렇지 않으면 노드는 프레임 전송 시간을 기다린다
- 이 대기 후에 그것은 p확률로 프레임을 전송하거나, 1-p 확률로 다른 프레임 시간을 기다린다.
- Carrier sense multiple access(CSMA)
- Listen before talk
: 전송하기 전에 , 각 노드는 캐리어 감지를 수행한다. 즉, 다른 노드가 정송 중인지 아닌지를 판단!!
- Collision
- Collision detection
- CSMA with collision detection (CSMA/CD)
- 노드는 충돌을 감지하는 즉시 전송 중지
- 노드가 정송 중에 다른 노드의 신호 에너지를 감지하면 전송을 중단한다
- 중단 후 노드는 임의의 시간을 기다린 다음 채널이 유휴 상태이면 프레임을 전송
- Binary exponential backoff algorithm
충돌 detect 후 기다림
- Ethernet에서 사용됨
- n회의 충돌이 이미 발생한 프레임을 전송할 때, 노드는 {0,1,2,...,2^(n-1)}로부터 K(wait time=K*512bits time)의 값을 무작위로 선택
- Efficiency of the CSMA/CD
Taking-turns protocols
- Polling protocol
- 노드 중 하나는 마스트 노드로 지정
- 마스터 노드는 Round-Robin방식으로 각 노드를 polling
- polling delay(노드에게 전송할 수 있음을 알리는 데 필요한 시간)을 도입
- Token-passing protocol
- 마스터 노드 없음
- 토큰으로 알려진 작은 특수 목적 프레임은 노드들 사이에서 고정된 순서로 교환된다.
- 노드가 토큰을 수신할 때 전송할 프레임이 있는 경우 최대 프레임 수를 전송한 후 다음 노드로 토큰을 전달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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