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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1 기억장치 본문

3-1/컴퓨터구조 및 운영체제

5.1 기억장치

chchae01 2022. 5. 11. 23:36

5.1 기억장치

 

1. 메모리의 역할

 

  • 메모리의 역할

<메모리의 역할>

- 프로그램 명령이나 데이터를 저장

- 프로그램은 메모리에서 활동 -> 메인메모리 클수록 동시에 많은 프로그램 실행 가능

 

<메모리는 프로그램의 작업장>

- 메인메모리는 현재 실행중인 프로그램들을 저장

- 메모리의 각 영역은 서로 침범하지 못하도록 시스템 소프트웨어의 프로그래머가 정함

 

  • 램 상주 프로그램

실행 후 종료될 때 제거되는 다른 프로그램들과 달리 메모리에 전체나 일부가 남아 항상 대기

-> 필요할 때 부르면 즉시 나타나 일을 수행

ex) 운영체제의 커널, 바이러스 백신

  • 주기억장치와 보조기억장치

<메모리를 용도에 따라 분류>

1) 주기억장치(main memory or system memory)

- 프로그램의 동작에 주로 사용

- 현재 동작하는 프로그램들과 데이터를 저장 -> 전원이 들어온 상태에서 작업이 실행 중일 때 사용

- 주로 고속의 램 모듈 같은 반도체 메모리 사용

 

2) 보조기억장치(auxiliary memory or 2차 기억장치)

- 자료의 저장에 주로 사용 -> 전원이 종료된 후에도 프로그램과 데이터를 안전하게 저장하는 것이 주요 목적

- 저가격, 대용량이 요구되는 각종 드라이브가 대표적

기억장치

 

2. 메모리의 용량 표시

 

▷ n비트로 표현할 수 있는 2진수의 개수 : 2^n

10비트 : 2^10 = 1024

-> 10비트 증가 = 1024배 증가

 

IEEE 1541 표준 : 메모리 용량 표시법

 

3. 엔디언

 

  • 엔디언

- 메모리 주소와 같은 논리적으로 1차원적인 공간에 여러 개의 연속된 자료를 배열하는 방법

1) 빅 엔디언(big-endian) : 큰 단위를 먼저 저장

2) 리틀 엔디언(little-endian) : 작은 단위를 먼저 저장

3) 미들 엔디언(middle-endian) : 둘을 혼합

 

- 메모리는 보통 낮은 주소에서 시작해 높은 주소 쪽으로 저장, 또한 보통 한 주소에 한 바이트가 저장

- 여러 바이트로 이루어진 변수를 메모리에 저장할 때

1) 빅 엔디언 : 큰 단위의 바이트가 앞 번지에 옴

2) 리틀 엔디언 : 작은 단위의 바이트가 앞 번지에 옴

엔디언 방식과 바이트 저장 순서

  • 빅 엔디언과 리틀 엔디언

프로그래밍에서 보통 메모리에 저장되는 변수의 첫 바이트를 그 변수의 주소로 삼는다.